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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Render Texture와 Raw Image 활용

by 소리쿤 2022. 9. 19.

유니티엔 요렇게 Raw Image 라는 게 있는데, 이걸 대체 어따 쓰나 하고 있었다.

 

우선 Image와의 차이가 뭔지 대충 알고 가면,

Image는 Sprite를 소스로 쓰고, Raw Image는 Texture를 쓴다.

 

Sprite가 좀 더 유니티스러운... 디테일한 건 모르겠지만 애니메이션같은 유니티 옵션을 지원해주는 이미지 형태고,

Texture는 파일 원본에 가깝다.

 

https://docs.unity3d.com/kr/2018.4/Manual/script-RawImage.html

 

로우 이미지 - Unity 매뉴얼

로우 이미지(Raw Image) 컨트롤은 사용자에게 상호작용하지 않는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장식, 아이콘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스크립트를 통해 다른 컨트롤 변경점을 반영하도록, 이미지를 변화시

docs.unity3d.com

여기에도 뭐 별 말은 없는 듯

 

암튼 그래서 Raw Image를 쓸 일이 없었던 건데, 그 활용 예시가 있어 적게 됐다

바로 Render Texture이다.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class-RenderTexture.html

 

렌더 텍스처 - Unity 매뉴얼

렌더 텍스처(Render Texture) 는 특수한 타입의 텍스처 로 런타임 시점에 생성되고 업데이트됩니다. 렌더 텍스처를 사용하려면 먼저 새 렌더 텍스처를 생성하고 카메라 하나를 지정해서 렌더링합니

docs.unity3d.com

정의는 여기

간단하게 런타임에 생성되는 텍스처

 

맹점은 이 텍스처가 카메라의 렌더링 타겟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카메라가 보고 있는 뷰가 이 텍스처 위에 그려진다는 의미임

 

에디터 타임에선 요기서 만들 수 있고

 

만든 놈을

카메라 Target Texture
Raw Image 소스 텍스처

이렇게 넣으면

 

뷰 > 카메라 > 텍스처 > 로우 이미지 순으로

 

좌(Raw Image), 우(Camera)

요렇게 동기화되는 걸 볼 수 있다

 

언젠간 쓸 일이 있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