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ocs.unity3d.com/Manual/shader-StandardShader.html
Unity - Manual: Standard Shader
Standard Shader The Unity Standard ShaderA program that runs on the GPU. More infoSee in Glossary is a built-in shader with a comprehensive set of features. It can be used to render “real-world” objects such as stone, wood, glass, plastic and metal, an
docs.unity3d.com
https://darkcatgame.tistory.com/11
Unity Surface Shader 기초 4강 - SurfaceOutputStandard 활용하기
Unity Surface Shader 기초 4강 - SurfaceOutputStandard 활용하기 유니티에서 기본 마테리얼을 만들면 위 사진과 같이 기본 쉐이더가 작성된것을 확인 할 수 있다. PBR 기반으로 다수의 텍스처를 활용하는 쉐
darkcatgame.tistory.com
우선 참조 문서 박고 시작함
fixed < half < float 순서도 헷갈리지 않게 박고 시작함
요약하면 Standard는 물리 기반 쉐이더이다.
특징은 사실적이나, 무겁다.
현재 쉐이더 스타트업에서 알 필요가 있는 것은
쉐이더의 결과물로 사용되는 구조체인
SurfaceOutputStandard의 필드들이 의미하는 바이다.
1. fixed3 Albedo
https://docs.unity3d.com/2022.2/Documentation/Manual/StandardShaderMaterialParameterAlbedoColor.html
Unity - Manual: Albedo Color and Transparency
Specular mode: Specular Property Albedo Color and Transparency A Standard Shader material with default Properties and no values or textures assigned. The Albedo Color Property is highlighted. The Albedo Property controls the base color of the surface. A ra
docs.unity3d.com
요약 : 물체의 색 (조명 미포함)
2. fixed3 Emission
https://docs.unity3d.com/2022.2/Documentation/Manual/StandardShaderMaterialParameterEmission.html
Unity - Manual: Emission
Secondary Maps (Detail Maps) & Detail Mask Emission Adding emission to a Material makes it appear as a visible source of light in your SceneA Scene contains the environments and menus of your game. Think of each unique Scene file as a unique level. In each
docs.unity3d.com
- 물체의 빛 (본인이 조명)
3. fixed3 Normal
https://docs.unity3d.com/Manual/StandardShaderMaterialParameterNormalMap.html
Unity - Manual: Normal map (Bump mapping)
Normal map (Bump mapping) Normal maps are a type of Bump Map. They are a special kind of texture that allow you to add surface detail such as bumps, grooves, and scratches to a model which catch the light as if they are represented by real geometry. Unity
docs.unity3d.com
- 물체의 법선 벡터값 (rgb가 각각 xyz를 의미하는 벡터)
- DXTnm 포맷 기준 rgba = float4(1, y, y, x) 로 저장됨 (노말맵은 그래서 보통 그냥 열면 빨간색이다.)
- read 시엔 a, b, 삼각함수(a, b) 로 xyz를 추출한다. (노말맵은 노말맵으로서 열면 파란색이다. - UnpackNormal)
4. half Metallic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StandardShaderMaterialParameterMetallic.html
메탈릭모드: 메탈릭 파라미터 - Unity 매뉴얼
Metallic 워크플로에서 작업하는 경우(스페큘러 워크플로와 달리) 표면의 반사도 및 광원 반응이 메탈릭 레벨과 평활도 레벨에 따라 바뀝니다.
docs.unity3d.com
물체 표면의 스페큘러 칼라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Silverchime 이라고 합니다 실버차임입니다 치매가 아닙니다 ;ㅅ; 현재 T사의 TG프로젝트에서 배경쪽과 TA로 일하고 있습니다. 쟁쟁하신분과 차마 비교할 수는 없는데다, 평소에 항상 왜?
gamedevforever.com
암튼 Metallic이 0이면 스페큘러 칼라가 흰색,
1이면 Albedo가 됨
5. half Smoothness
- 정반사 / 난반사 비율
0이면 난반사100 정반사0
1이면 난반사0 정반사100이 됨
6.half Occlusion
- 차폐
- Ambient Occlusion (환경 차폐) 라고도 불림
환경 차폐인 부분을 추출해낸 맵이 오클루전 맵이고,
이걸 메인 텍스처 uv에 대해 반영하면, 앰비언트 오클루전이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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