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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적끄적

2 PASS 카툰 렌더링 시 1 PASS를 꼭 front 컬링해줘야 하나?

by 소리쿤 2023. 2. 21.

https://celestialbody.tistory.com/15

 

유니티 쉐이더 Unity Shader - 10. NPR과 Cel Shading 2

랜더링 파이프라인 (Rendering Pipeline)이란? 랜더링 파이프라인(Rendering Pipeline)은 3차원 이미지를 2차원 레스터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한 단계적인 방법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면 우리가 열심히 입력

celestialbody.tistory.com


위에 글도 유니티 쉐이더 스타트업을 공부하셨던 거 같음

근데 나도 저거 하면서 의문이 들었는데,
1PASS 때 cull front를 꼭 해줘야 하는가? 의구심이 들었음.

여기에 지금 코드가 없어서 (시간 없음 자야됨) 못 적어두겠지만,
1, 2 PASS 둘다 cull back 으로 하면 1PASS가 2PASS를 덮어서
아웃라인용 PASS만 렌더링됐었던 기억이 있음


해결했음

 

둘 다 cull back을 했을 때 1PASS가 2PASS를 덮은 이유는,

예제의 1PASS가 버텍스 x,y,z를 노말 방향으로 잡아 늘린 형상이었기 때문에,

2PASS의 일반적인 모습모다 컸고, 알파값이 1이었기 때문에 내부를 완전히 가렸던 문제였다.

 

1PASS를 cull front 했을 때, 1PASS의 앞 면이 잘리고, 뒷 면만이 남기 때문에 2PASS도 보일 수 있었던 것이었음